공간안내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는 2020년 진주공예인협회(회장 전병애) 사무국장(박민철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장)을 총괄책임으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진주시의 지원받아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조성 중입니다. 센터는 진주시 명석면 옛 명석초등학교 자리에 위치한 진주목공예전수관 (진주시가 직영하는 목공예문화공간)의 일부 공간을 진주공예인협회에서 대여받아 조성하고 있습니다. 목공예 기반시설이 이미 마련된 진주목공예전수관의 시설을 이용하고 활용도가 낮은 공간에 섬유공예 기반시설을 신설하여 목공예와 섬유공예를 시작으로 전통공예와 다양한 현대공예가 한자리에서 펼쳐질 수 있는 융복합 공예 지원센터로 나아갈 것입니다.

2층



공예창작지원실(Support room)

지역 공예인들의 창작과 연구를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공예문화를 육성하는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 크래비티 지원부서입니다. 목공예와 섬유공예를 시작으로 다양한 공예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융복합 공예창작지원 공간으로 지속해서 발전할 것입니다. 공예창작지원실은 언제나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회의실(Meeting room)

회의실은 처음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안내를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언제나 열려있으며 공예인이 작품 활동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상담할 수 있으며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될 것입니다.


융복합공예창작실(Digital craft room)
융복합공예창작실에는 섬유전용 DTG프린터, 열전사프린터, UV프린터, 3D프린터, 전처리기와 히트프레스까지 첨단디지털장비를 고루 갖추고 있습니다.공예인이 제작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융복합공예창작 활동을 지원합니다.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창의적인 창작 활동을 원하는 공예인에게 장비 교육과 프로그램 교육을 지원하여 첨단디지털장비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합니다.공예인이 장비교육과 안전교육을 이수한 후 자유롭게 신청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예연구개발실(Craft R&D room)
공예연구개발실은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의 핵심 공간으로 공예인이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창의적인 공예활동을 펼치기 위한 연구와 작품개발은 물론 공예인의 정보교류의 장으로 소통과 공유의 공간입니다.
최첨단 컴퓨터와 디지털 출력기, 복합기, 비디오프로젝터 등 디지털 장비를 활용한 프로그램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공예인의 창의적인 작품 제작을 돕기 위해 공예관련 서적과 렌더링을 위한 도구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혁신적인 작품을 창출해 나아가길 바랍니다.공예인이 장비교육과 안전교육을 이수한 후 자유롭게 신청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섬유공예작업실(Textile craft workroom)
섬유공예작업실은 섬유공예의 One-Stop Solution을 제공하는 곳입니다.최첨단 기자재를 활용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시제품이 완성될 수 있도록 첨단 디지털 자수기는 물론 10여 종의 미싱을 구비하였으며 오버록, 인타록, 전자스냅기 등 다양한 후가공 기자재를 갖추고 있습니다.
공예인이 장비교육과 안전교육을 이수한 후 자유롭게 신청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목공예작업실(Woodcraft wookroom)
목공예작업실은 목공예의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공간입니다. 진주목공예전수관의 제반 시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공예품 제작을 위한 다양한 보유 장비는 장비교육과 안전교육을 이수한 후 자유롭게 신청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1층



전시실(Exhibition room)
전시실에는 무형문화재를 비롯한 목공예인의 특별한 작품들이 전시되어있습니다.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함이 담겨있는 목공예 작품들로 전통의 맥을 잇는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창의적 작품개발을 통해 만들어졌습니다.
특별하고 품위 있는 작품들을 관람해 보세요.


라키비움(Larchiveum)
라키비움(Larchiveum)은 도서관(Library), 기록관(Archive), 박물관(Museum)의 합성어입니다. 이 세 가지 기능을 가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진주공예창작지원센터의 라키비움은 공예인의 작품은 물론 작품의 제작과정과 소통의 기록, 과거와 현재의 만남을 기획해 나가는 공간으로 활용됩니다. 라키비움은 저장과 기록을 뛰어넘는 혁신공예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
라키비움 안에 있는 레이저커팅기는 디지털 공예품의 기반 장비로서 기록과 혁신의 아이콘으로 다양한 공예작업에 활용될 것입니다.

촬영지원실(Filming room)
첨단 촬영 장비를 갖추어 공예인의 작품과 창작과정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공예작가의 단독 인터뷰 영상을 촬영할 수도 있고 녹음 장비를 통해 공예 작업의 소리를 담아낼 수도 있습니다. 작품을 더 돋보이게 촬영할 수 있는 기법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역 공예인의 작품 활동에 빛을 더하는 공예창작지원센터가 되겠습니다.


첨단장비실(Advanced equipment room)
디지털 공예의 결과물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레이저커팅기와 CNC장비가 있습니다.
장비를 활용하여 다양한 재료를 자유자재로 가공하여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공예창작활동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사무실(Office)
진주목공예전수관 운영 사무공간입니다. 일반인들을 위한 목공예 프로그램의 제반 사항과 시설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별관_목공예기계실(Woodcraft equipment room)
이 외 목공예를 위한 체험실, 작업실, 건조실, 기계실, 도장실 및 강당, 대회의실, 강의실 휴게실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진주목공예전수관 홈페이지 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